경제학 책읽는 비버

애드센스 수익관계 이해하기 <티스토리, 유튜브>


<티스토리, 유뷰브를 이용한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를 통해 용돈(?), 제 2의 월급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다는데 나도 한번 해볼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아니면 많이는 있다는거 알겠는데 나는 시간도 없고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 하시는분도 종종 있으시더라구요.


아무래도 직장인분들이 일을하고 집에 퇴근해서 어떤 글을 쓸까?


고민하기보다는 쉬고 싶으니까요.


그래도 확연히 쉬는것보다는 글을 쓰는게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애드센스 수익도 받을 수 있고 글을 쓰다보니 여러가지로 공부도 하게 되기 때문이죠.


그럼 애드센스 수익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구글이 한국에서는 힘을 못쓰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70%정도 점유하고 있는 온라인 포털 사이트랍니다.


이렇게 많은 사용자가 구글을 통해 검색을 하고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니 기업(광고주)이 광고를 해달라고 구글에 연락을 하죠.


이건 애드워즈(AdWords)인데요. 네이버의 검색광고와 똑같답니다.


광고주가 직접 키워드를 정해 광고를 운영할 수 있지요.


이렇게 광고주가 구글에 광고를 요청하게 되면 구글은 유튜브 및 애드센스 가입자의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통해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에서 애드센스를 사용하시는 분은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많이 수익을 올리시는데요.


광고주가 애드워즈 및 대행사를 통해 구글에 광고를 의뢰하고 애드센스 가입자가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배너를 설치했다면 그 광고가 블로그에 노출됩니다.


그냥 노출되면 돈이 들어오느냐?


여기서 마케팅 용어가 약간 나오게 되는데 대부분의 애드센스 수익은 CPC 랍니다.


CPC(Cost per click) 즉 "클릭당 비용 발생" 인데요. 내 배너를 누군가 클릭하게되면 광고주의 랜딩페이지(Landing Page)로 이동이 되고


광고주의 예산에서 비용이 빠집니다. 


그러면 구글이 광고비의 40%를 가져가고 애드센스 사용자가 60%의 수익을 받습니다.


CPC광고비는 30원에서 4,000원까지 있고 일반적으로 100원에서 200원사이의 수익을 받습니다.

* 4,000원 보다 높은 광고도 있는데 일반적이진 않아요^^


CPM(Cost per Mille)도 있는데 이거는 1,000회 노출당 발생되는 수익이랍니다.


제가 경험해본 CPM은 대략 1,000회당 1,500원에서 3,500원까지 나오더군요.


6대 4면 그렇게 나쁘진 않죠?


이제 유튜브인데요.


유튜브에서도 블로그 처럼 배너형 CPC, CPM광고가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잘 안누르시죠^^


동영상을 보러와서 광고를 누르시지는 않으시니까요.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배너를 통해 광고가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유튜브를 보시게 되면 동영상이 시작되기전에 이러한 "건너뛰기"가 가능한 동영상 광고가 나오게되잖아요?


이게 본격적인 유튜브 광고 수익이 된답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스킵(건너뛰기)를 하기때문에 광고주도 15~30초의 아주 창의적인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 유튜브 사용자들의 배를 불려주긴 하는데 대다수는 거의 "건너뛰기"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영상 광고의 경우 30 초 이하의 광고는 전부 시청해야 수익이 인정되고 30초 이상의 광고라면 30초까지는 봐줘야 수익으로 인정이 됩니다.


동영상 광고 수익은 1회 인정당 1~3원이에요. 정말 적죠?


대신 블로그보다 유튜브로 노출시키는게 훨씬 편하기때문에 유튜브 수익도 꽤 많이 나옵니다. 


1조회당 1~2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래서 구독자를 10만 ~ 20만 이렇게 두고 계신 크리에이터 분들은 월에 수천만원의 수익을 올리기도 한답니다.


부가적으로 구독자수 10,000명 이상이 되면 유튜브 광고 파트너사에서 연락이 오는데 그들과 계약하게 되면 애드센스에서는 탈퇴(유튜브 애드센스만)가 되는데 대신 7대 3의 10%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고 "건너뛰기"가 안되는 광고를 게시할 수 있어요.


15초 짜리 건너뛰기 안되는 광고 많이 보셨죠? 이거는 애드센스에서는 나오지 않고 파트너사의 광고 솔루션에만 가능해요.


이제 어떻게 애드센스로 어떻게 수익이 발생되는지 잘 아시겠죠?